본문 바로가기

To. 비건 관련 식품업 종사자 분들

이거 비건인가요?

부제 : 아뇨, 저도 모르겠네요.

 

bevegan21.tistory.com/entry/2-시중제품-비건-여부

 

2. 시중제품 비건 여부

[STEP 1] 원재료명 해당칸 부근에 눈에 띄는 네모칸으로 되어있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확인한다. (가금류에 한하여) 난류, 우유, 메밀, 땅콩, 대두, 밀, 고등어, 게, 새우, 돼지, 복숭아, 아황산류,

bevegan21.tistory.com

bevegan21.tistory.com/entry/2-1-무슨-성분이-비건일까?

 

2 - 1. 무슨 성분이 비건일까?

[성분표 비건관련 확인 사이트] ※※ 절대적인 정보를 갖는 사이트는 없다 ※※ A라는 성분은 a란 사이트에서는 비건으로 분류되고, b란 사이트에서는 mostly vegan으로 분류될 수 있다. 따라서 성분

bevegan21.tistory.com

 

(기본적인 성분 확인 방법은 위를 참고하자)

_

 

 

인스타로 비건과자를 업로드해온 지

어느덧 3년,

 

"이거 비건인가요?"

 

종종 내게 묻는 사람들이 있다.

 

그럴때면 난감해진다.

 

비건 키워드를 썼음에도 비건이 아닌 경우가 있고,

성분상 비건으로 유추됨에도

누락된 성분 중 논비건이 있기도 하다.

 

_

 

사례 1. 로베 채식 만두

 

친구가 공유해줘서 알게된 만두.

 

원재료명을 보니, 우동소스가 있어... 서얼마 싶어 문의 넣어봤다.

우동소스에 대해 콕 집어서.

 

WOW.... 가쓰오부시가 미량 함유되어 있다는..

(물살이는 비건이 아닙니다)

_

 

사례 2. 종가집 김치 캔김치

 

언뜻보면 성분상 비건인듯 보인다.

 

 

비건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사먹었다가..

어느날 심심해서 문의해봤는데

 

WOW.........

_

 

사례 3. S&B 카레, 채담카레

 

비건인 줄 알고 열심히 사먹었던 두 카레....

알고보니 설탕을 뼛가루로 정제하여

비건이라고 보기 어려운 제품이었다.....

 

심지어 채담카레는 20년 4월 유선상으로 문의했을 때

탄화골분 정제설탕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놓고,

20년 10월 카레원료가 S&B 라고 해서 재문의해보니

잘 모르겠다고.. 알 수 없다고 답변했었다.

 

이후 비건들의 문의가 계속되자

탄화골분 정제설탕이 사용됨을 확인해 주었다.

 

_

 

사례 4. 풀무원 두부텐더

 

 

원재료명만 보았을 때는 비건인듯 보이지만

문의해보니 패각칼슘이 "미량" 들어간다고 한다.

_

 

사례 5. 곰곰 와사비 생나또

 

가쓰오부시 간장이 들어가지 않는다며

공유받은 나또!

(나도 나또 좋아해 ❤)

 

신났지만, 알 수 없는 찜찜함에 문의해보니까

 

보이지 않는 어딘가에 어류성분이 들어간다는...

_

 

사례 6. 기꼬만 다시마 맛간장

 

가쓰오부시 대신 다시마로 쯔유를 냈겠거니 하고

가끔 이걸로 곤약초밥을 해먹었다.

 

마지막 5-이노신산~ 과 5-구아닐산~ 은 사실

비건일 수도, 논비건일 수도 있는데

비건인 사례를 많이 봐서 비건이라 생각했었다....

 

문의해보니 가다랑어에서 추출한대서 슬펐다...

 

이날 이후 일본식 간장이 들어가는 제품에는

가쓰오부시를 콕찝어 물어보곤 한다.

_

 

사례 7. 한살림 김말이

 

의외로 김말이가 비건으로 먹기 힘든데..

한살림 김말이가 '밀, 대두 함유'인 데다가

그렇게 걸리는 성분이 없어

사먹는 비건들이 꽤 많았다...

 

누군가 문의해보니 간장류에 물살이가 들어간다고 한다.

_

 

사례 8. 정면, 야채라면

 

너무 놀라지마세요.

비건입니다!

 

다만, 원재료명에 '팜유'가 기재되어 있지않아

팜프리(팜유프리)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

문의해보니 "미량"의 팜유가 들어간다고 한다.

 

 

_

 

간단히 기억을 더듬어가며

'비건인줄알았는데논비건' 사례를 정리해봤다.

사례를 통해 공부하는 게 잘 되더라.

 

이것도 저것도 논비건이니까 아무것도 사먹지말자! 가 아니다.

 

어디에나 논비건일 여지가 있고,

적혀있지 않은 게 들어갈 여지가 있다는

그런 내용을 공유하고 싶었다...!

 

나는 그것들이 비건인지.. 모르겠다...

 

_

 

아 참고로 위 사례와 같은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,

식품등의 표시기준 내용 중

함유량이 5% 미만인 복합원재료는

그 하위원재료의 표기 의무가 없음을 따랐기 때문이라고

(나는) 추측한다...!

 

ex. 고추장을 3% 넣으면, "고추장"이라고만 표기하고

그 안에 육수베이스가 들어갔는지,

나는 모르는....

 

 

로그인 안 해도 되는데.. 아래 하트 눌러주고 가요... ❤

 

인스타 @bevegan21

'To. 비건 관련 식품업 종사자 분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 - 1. 무슨 성분이 비건일까?  (0) 2021.03.10
6. 비건 주류  (0) 2021.03.02
5. 비건 베이킹  (0) 2021.03.02
4. 비건 대체재  (0) 2021.03.02
3. 비건 양념  (2) 2021.03.02